담낭이나 담관에 담즙 일부가 돌같이 굳어져서 결정이 생기는 병을 담석증이라고 한다. 담석증은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많으며, 임신 횟수가 많은 여성, 술을 많이 먹거나 뚱뚱한 사람에게 나타나기 쉽다. 담석증에 걸리면 극심한 복통을 호소하는데, 통증은 주로 기름진 음식을 먹거나 고식을 하고 난 후 잠자리에서 나타난다. 통증이 심하면 치료를 해야 하지만 증세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증세가 비교적 덜하면 수술 외에 경구 약물 투여나 용해 요법, 분쇄술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무엇보다 규칙적인 식사를 하고 고지방, 고열량 음식은 피하며 섬유질과 미네랄, 비타민이 풍부한 야채류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통증을 완화 해주는 겨자찜질
담석증에 걸리면 심한 통증이 발작적으로 나타날 때가 있다. 이럴 때는 겨자찜질을 해주면 통증이 완화되는 효과가 있다.
적당량의 겨잣가루를 미지근한 물에 질게 개서 배에 고루 바른 다음 5분쯤 두었다가 뜨거운 물수건으로 닦아낸다. 겨자 물을 닦아낸 후 따로 준비한 뜨거운 물수건으로 배를 찜질한다. 수건이 식으면 다시 따뜻한 물에 적셔 찜질해준다.
결석을 풀어주는 북엇국
요로결석이나 비뇨기 결석, 담석증이 있는 사람은 북엇국을 자주 끓여 마시면 좋다. 북어에는 결석을 풀어주는 작용을 하는 성분이 있기 때문이다. 북엇국을 약으로 먹을 때는 간을 하지 말고 백탕으로 끓여 마시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하면 갈증도 해소되고 굳어진 결석이 용해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수산화칼륨을 배설시키는 식초
식초에 들어있는 초산이 결석을 예방한다. 결석의 원인인 수산화칼륨을 몸 밖으로 배설시키기 때문이다. 하지만 위궤양이 있는 사람은 음료로 마시는 것은 안 좋다. 위장이 튼튼한 사람이라도 반드시 물에 타서 마셔야 한다.
담석(결석)에 의한 통증에 도움이 되는 고구마
담석증을 예방 및 치료하기 위해서는 식물성 섬유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고구마에는 식물성 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담석증으로 인한 통증 발작의 원인이 되는 변비를 다스리고 비만증에도 도움을 준다.
비만이 담석증의 원인이기도 하므로 고구마로 비만을 개선하면 담석증에 이중으로 효과가 있는 셈이다. 고구마에는 비타민 A의 근원이 되는 카로틴과 비타민 B, 비타민C, 미네랄 등도 풍부한데, 이들 영양소는 담석증을 예방과 치료하는 데 좋은 효과를 낸다. 하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배에 가스가 차고 소화가 안 되기 쉬우니 하루 한 개 정도만 먹는 것이 좋다.
이뇨를 도와서 결석을 풀어주는 조기
조기를 일명 ‘석수어(石首魚)’라고 한다. 풀이하자면 끼니에 돌멩이가 든 생선’이라는 뜻이다. 실제로 조기 머릿속에는 콩알만 한 돌멩이가 들어있다. 이것이 결석을 풀어주는데 도움이 된다. 게다가 담석증에는 이뇨 효과가 좋은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소변을 자주 보면 결석을 배출시키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조기는 예로부터 이뇨 효과가 좋은 식품으로 여겨져 왔으므로 담석증 개선을 위해 조기를 많이 먹도록 한다.
담석을 씻겨 내려가게 하는 맥주
담낭에 돌이 생기는 담석증 환자에게 맥주가 좋은 치료약으로 쓰인다. 맥주를 마시면 소변과 함께 담석이 씻겨 내려가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담석 알갱이가 작고 복통이 심하지 않다면 맥주를 매일 조금씩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
담석증을 예방해 주는 양파
지방을 과다 섭취하면 담에 결석이 생기기 쉬운데, 앙파에는 이런 담의 결석을 예방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양파에 들어있는 유화 알릴이라는 성분이 소화액의 분비를 돕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며 비타민의 흡수를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런 까닭에 양파를 먹으면 지방질의 소화를 도와 결석을 예방해 준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