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 병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는데, 그 중 가장 대표적이며 심각한 질환이 허리디스크라고 할 수 있다. 허리디스크는 정확한 병명으로는 ‘척추 추간판 탈출증’이라고 하며, 허리뼈를 받쳐 주고 있는 섬유성 조직이 밀려나와 옆의 신경을 눌러 통증이 생기는 척추질환이다. 허리디스크는 책상에 앉아 오랫동안 똑같은 자세로 일을 하거나 갑자기 허리에 무리가 가게 하거나 또는 비만으로 허리에 부담이 클 경우 많이 생길 수 있다. 직장인들에게 많이 오는 증세로 허리의 통증이 지속되면 단순한 요통이려니 생각해서 그냥 두지 말고 정확한 진단을 받아 더 심하게 진행되기 전에 뿌리를 뽑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신허로 허리가 조이듯 아픈 요통에 좋은 돼지콩팥두충찜
동의보감에 의하면 ‘두충은 기력을 돋우고 정력을 더하며 근골을 단단하게 하므로 오래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늙음을 견뎌낼 수 있다’고 나와 있다. 그래서 ‘신허로 허리가 조여들면서 아픈 것이나 다리가 시큰시큰한 것도 잘 낫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 두충으로는 흔히 차를 끓여 마시지만 요통에 좋은 효과가 있는 돼지콩팥과 함께 요리를 해서 먹으면 더욱 효과가 좋다. 돼지콩팥을 쪄서 두충소스를 만들어 끼얹어 먹어도 되고 우유에 두충을 담갔다가 꺼내서 구운 다음 물을 붓고 끓여 마셔도 된다.
혈액순환에 좋아 통증에 도움이 되는 부추 달인 물
부추에 들어있는 유화알릴 성분이 혈액순환을 좋게 하므로 부추를 많이 먹으면 요통에 뛰어난 효과를 볼 수 있다. 만성 요통으로 고생할 경우 부추 달인 물에 청주를 타서 마시면 몸이 따뜻해지고 몸 전체의 컨디션이 좋아져서 통증이 사라진다. 그러나 위장이 약하거나 알레르기 체질인 사람은 부추의 자극적인 성분으로 인해 설사를 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
허리를 삐끗 했을때 좋은 생강연고
무리하게 무거운 짐을 들어 올리거나 허리 근육에 갑작스런 자극을 주어 허리를 삐끗했을 경우에는 염증이 생기거나 인대가 늘어나 아픈 통증이 나타난다. 이때는 2~3일 정도 안정을 취하고 통증이 심한 부위에 찜질을 해주면 도움이 된다. 찜질을 하면 혈액순환이 촉진되어 통증이 잘 해소된다. 껍질째 깨끗이 씻은 생강 1쪽을 강판에 갈아 대접에 담고 2배 정도의 밀가루와 섞는다. 심한 통증을 느낄 때는 찬물을, 통증이 가라앉은 뒤에는 뜨거운 물을 넣고 조금 묽게 반죽하여 연고를 만든다. 그런 다음 거즈에 반죽해 놓은 생강연고를 잘 펴 바른다. 피부가 민감한 사람은 환부에 식물성 기름을 바르거나 얇은 거즈를 한 장 덧댄 다음 생강연고를 바른 거즈에 붙인다.
허리통증, 변비, 불면증을 개선해 주는 알로에술
알로에는 피부에 좋을 뿐 아니라 술을 담가 마시면 위를 튼튼하게 해주고 디스크로 인한 허리의 통증이나 신경통, 류머티즘, 변비, 불면증 등에 두루 효과를 발휘한다. 알로에 잎 을 적당한 크기로 자른 다음 소주 1리터를 붓고 서늘한 곳에서 2개월 정도 숙성시키면 완성된다. 술이 익으면 체에 밭쳐 알로에를 건져낸 다음 술만 받아 입이 작은 유리병으로 옮겨 담아두고 먹는다. 하루에 2회 소주잔으로 1잔씩 마시면 적당하다. 쓴맛이 있어 마시기 어려울 때는 우유나 레몬즙을 타서 마시면 훨씬 부드러운 맛을 낸다.
허리 통증을 개선시켜 주는 청주목욕
허리가 아플 때나 신경통으로 욱신욱신 쑤실 때 따뜻한 물에 목욕을 하면 통증이 가시고 몸이 개운한 것을 느낄 수 있다. 목욕을 할 때는 그냥 물로 하는 것보다는 목욕물에 청주를 조금 타서 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먼저 욕조에 따뜻한 물을 적당히 받은 다음 청주 別 를 부어 고루 섞는다. 그런 다음 목욕물에 몸을 푹 담그고 있으면 된다. 목욕을 할 때는 목 아랫부분까지 모두 물에 담그지 말고 가슴 아래까지만 담그는 것이 좋다. 이렇게 오래 앉아 있으면 따뜻한 기운이 허리 부분에 집중되어 허리 통증이 사라진다.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허리통증을 예방하는 유자차
달콤한 맛과 부드러운 향이 일품인 유자차는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허리통증이나 신경통, 중풍을 예방 치료하는 효과가 뛰어나다. 유자를 잘게 썰어 꿀이나 설탕과 함께 켜켜로 깔고 15일 정도 재어 두면 유자청이 되는데 이것을 수시로 끓여서 마시도록 한다. 유자차는 유자청 1큰술에 끓인 물 1컵을 부어 섞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