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결림은 지나치게 어떤 일에 열중했을 때나 몸에 병이 있을 때 어깨나 목의 근육이 긴장되어 일어나는 현상이다. 또는 일상생활 속에서의 스트레스나 압박감이 신경에 작용해서 혈액의 흐름이 나빠져 통증이 오는 경우도 있다. 최근에는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하는 직장인들에게 어깨가 결리는 증세가 많이 나타나는데, 어깨를 비롯해 팔이 저리고 결리는 증세도 컴퓨터 사용자들에게서 많이 볼 수 있다 . 어깨 결림을 낫게 하려면 근본적인 병의 치료는 물론, 기분을 전환하고 자세를 바르게 하며 적당한 운동이나 목욕 등으로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해야 한다. 또 균형 있는 식사와 충분한 휴식도 증세를 가볍게 해주는 방법이다.
부은 어깨를 낫게하는 치자열매 가루
아프고 부은 데 치자열매 가루는 예로부터 부은 데 바르는 민간약으로 쓰여 왔다. 노란 치자가루에 밀가루를 조금 넣고 반죽해서 환부에 붙이면 노란 치자색이 주황색으로 변하면서 피부가 검붉게 변하고부기가 점점 가시게 된다.
어깨의 통증이 가벼워지는 양파
양파에는 유화 알릴이라고 하는 자극적인 성분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소화액의 분비를 도와주거나 혈액의 흐름을 원만하게 하는 작용을 한다. 양파 간 것에 생강 간 것과 된장을 잘 섞은 다음 거즈에 발라 아픈 곳에 대고 찜질한다. 마르면 갈아주기를 여러 차례 반복하면 어깨의 통증이 훨씬 가벼워진다. 그밖에 고혈압으로 인한 어깨 결림 증에는 양파의 엷은 갈색 껍질을 달여 마시는 것이 효과적이다.
어깨결림에 효과가 있는 수선화뿌리
어깨가 부었거나 결릴 때 수선화의 생 뿌리를 갈아서 밀가루를 섞어 만든 찜질 약을 붙이면 효과가 있다. 수선화 뿌리에 찜질 약을 붙인 뒤 마르면 자주 갈아주는데, 피부가 민감한 사람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그 부위가 빨갛게 되면 중지한다. 수선화 뿌리에는 리코린이라는 유독 성분이 들어 있어 먹을 경우 구토나 경련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조심한다.
어깨와 목의 결림에 효과가 있는 다시마
다시마와 미역 같은 해조류에는 요오드가 특히 풍부하다. 다시마에 들어 있는 요오드는 호르몬을 자극해서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평소 다시마를 꾸준히 먹으면 어깨나 목이 결리는 것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다시마에는 혈압을 낮추는 작용도 있어 혈압이 높으면서 어깨 결림 증이 있는 사람에게 다시마가 안성맞춤이다.
혈액의 흐름을 돕는 생강
식욕을 돋우고 구토를 가라앉히는 등 민간약으로 효용이 많은 생강은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하는 작용도 뛰어나다. 때문에 생강으로 연고를 만들어 통증이 있는 어깨에 바르면 혈액의 흐름이 좋아져 어깨 결림 증이 다소 없어지고 어깨가 한결 편해진다. 생강연고를 만들려면 생강을 강판에 갈아서 밀가루와 같이 섞으면 된다.
열이나는 어깨 결림에 좋은 식초
어깨가 뻐근할 때 식초를 사용한 음식을 적극적으로 먹는 것도 물론 좋지만 외용약으로서의 이용가치도 빼놓을 수 없다. 열이 나는 심한 어깨 결림에는 식초 2큰 술에 뜨거운 물 5컵, 소금 2작은 술을 섞어 수건을 적신 뒤 꼭 짜서 뜨거울 때 어깨에 댄다. 이것을 몇 번 계속해서 되풀이하면 혈액의 흐름이 좋아져 어깨 결림이 가라앉는다.
그밖에 효과가 있는 식품
또 쑥부쟁이 감초 달인 물도 심한 어깨 결림에서 오는 통증을 가라앉힌다. 꽃이 피었을 때 딴 쑥부쟁이 잎과 줄기를 말려 감초를 함께 넣고 달여서 그 물을 하루에 3회 공복 시에 마시면 좋다.